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바이브

진짜 완전 자율 주행의 시작! '초보 운전'이란 말은 없어지나요?

by 바이브스캐너 2020. 10. 21.

 

 

 

 

테슬라(Tesla)의 대표 엘런 머스크(Elon Musk)가 오늘(21) 트위터에 올린 글은 앞으로 자동차의 새 시대를 열 만한 트윗입니다. 

그 내용은

FSD beta rollout happening tonight. Will be extremely slow & cautious, as it should.”
Full Self-Driving (완전 자율 주행) beta 테스트가 오늘 밤에 시작됩니다. 매우 천천히 조심스럽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FSD(완전 자율 주행)가 모든 사람에 공개된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전문가들과 소수의 사람들이 먼저 beta 테스트가 진행된 이후 소비자들에게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FSD가 소비자들에게 오픈된 이후에도 자율 주행모드는 옵션으로 수동으로 지금처럼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엘런 머스크는 자동차의 완전 자율 주행의 시대를 2019년 말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1년 정도 늦어진 것입니다.

 

 

FSD는 지금 한국의 테슬라에도 업데이트되어있는 오토파일럿(Autopilot)보다 한 단계 진보된 기술입니다. 현재의 오토파일럿은 고속도로나 주요 도로에서만 작동하고 사람이 계속해서 도로의 상황을 지켜보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핸들도 잡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FSD는 고속도로, 작은 도로까지 모든 도로에서 사용이 가능한 모드입니다.

 

출처: 조선일보 (경성부가 부영버스의 운행계획을 발표하자 경성부에 몰려가 시위 중인 인력거꾼들)

 FSD가 현실화되면 현재의 다양한 직업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예로 택시, 대리운전, 화물 운송 등자동차 운송관련된 직업은 사라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100년 전에도 차가 우리나라에 도입될 시기에 인력거들이 자동차 도입을 막으려고 시위를 하였으나 현재는 모두 사라진 직업이 되었습니다. 같은 상황이 곧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는 교통사고가 늘어날 수 있겠지만, FSD가 계속 진화해나간다면 도로에서 교통사고도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엘런 머스크의 이 트윗이 어떤 방향으로 내 삶을 바꿀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이미지와 영상에 저작권은 테슬라에 있습니다.

ⓒ테슬라

댓글